[ 전동보드 구매전 8가지 체크 포인트 ]

1. 주행거리
어떤 용도(출퇴근, 이동수단, 레저 등)로 사용하실지 먼저 정하시고 거리에 대한 걱정 없이 그 용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2. 무게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들고 이동시킬 수 있는 무게인지, 아니면 일반 롱보드/스케이트보드처럼 푸싱하며 라이딩이 가능한지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3. 성능
전동보드는 자동차를 비교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어느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것이 있고, 그냥 타는 것 자체만으로도 즐거움을 주는 것이 있습니다.
제품의 성능을 비교하실 때는 제품의 데크, 바퀴, 트럭 등을 보시면서 '만약 이 제품이 전동보드가 아니었다면 어땠을까?'를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모터를 사용하는 전동보드의 품질과 성능은 제품 구동시 발생하는 소음으로도 판단 가능합니다.

4. 부품 & 고객지원
워런티가 있는지, 얼마나 자주 벨트와 바퀴를 교환해야 하는지, 그리고 고객지원 서비스는 어떤지 꼭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즐거운 라이딩을 위해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5. 가격
지불한 금액에 합당한 제품인지 확인하십시오. 그리고 제품을 비교할 때는 사용된 부품들을 하나 하나 비교해보세요.
리튬 배터리는 납산축 전지보다 훨씬 고가이며, 전문적인 스케이트/롱보드 회사에서 사용하는 부품들은 중국에서 그저 규격품으로 판매하는 부품들에 비하면 품질을 비롯하여 가격 또한 훨씬 높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주행거리가 더 길다는 것은 더 좋은 품질의 고가의 배터리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가 어디서 제품을 생산하고 조립했는지, 그저 노동력이 저렴한 제3의 국가에서 단순한 판매를 위해 생산한 것은 아닌지 아니면 제품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열정을 쏟는 전동보드 라이더가 제작한 것인지도 비교해 보십시오.
전동보드의 가격의 차이는 사용된 부품들에 따라 굉장히 많이 납니다.
그 말은 저렴한 제품은 다 저렴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죠.
저가로 만들어지는 부품들이 사용되었을 경우 라이딩의 질과 보드의 성능자체를 저하시킨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지속적인 제품의 개발 및 테스트, 부품의 업그레이드 등과 같은 최고의 퀄리티를 제공하기 위한 제작사의 노력 또한 가격을 비교하실 때 중요한 요소임을 말씀 드립니다.
구매 전에 제품에 대한 리뷰 및 동영상들을 검색해보시는 것 또한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6. 모터 전력량 (와트/watt)
속지 마세요… 모터의 전력량(와트/watt)이 높다고 해서 토크가 더 높거나 더 빠르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그렇다고 생각하십니다. 몇몇 회사들은 실제 측정된 전력량보다 최대치를 광고할 때도 있습니다.
(예. 어떤 회사는 400watt로 광고를 하지만 실제는 150watt였습니다.) 토크는 기어 비율과 파라미터에 굉장한 영향을 받습니다.
기어 비율을 조정하는 것으로도 토크와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이것은 마치 자전거 기어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그리고 높은 모터 전력량은 소음이 그만큼 더 높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7. 모터의 개수: 1개 vs 2개
모터가 2개라고 하면 왠지 더 좋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2개의 모터는 모터를 1개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저항력 및 더 많은 전력소모를 의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음 또한 2배가 되지요. 그리고 2개의 모터는 2개의 벨트를 의미하며 제품의 유지 관리 및 모터와 전기장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 또한 모터를 1개 사용하는 것 보다 2배가 됩니다.
1개의 구동 축은 더 나은 턴과 롤, 그리고 슬라이드를 가능하게 합니다.
모터 2개를 사용하면 효과적인 턴을 하기 위해서 차동장치(differential system)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모터를 2개 사용하면 처음 가속할 때 더 나은 트랙션(마찰력)을 제공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8. 리모컨 조정: 엄지 vs 검지
일반적으로 검지 손가락이 엄지 손가락보다 훨씬 섬세하고 민감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엄지 손가락을 사용하여 리모컨을 조정할 수 있지만 검지 손가락에 비해서는 많은 불편함과 섬세하지 못하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